반응형

직렬 포트 프로파일 (Serial Port Profile : SPP)는 가상 시리얼 포트를 설정하고 두 개의 Bluetooth 지원 장치를 연결하는 방법을 정의합니다.

 

사용 시나리오 (Usage Scenarios)

 

 

시나리오는 가상 시리얼 포트로 PC나 노트북과 같은 두 개의 장치를 사용하여 Bluetooth 기술을 통해 두 개의 장치를 연결하는 것입니다.

 

제품 예 (Example Products)

 

▲ PC
▲ 랩탑 (Laptop)

 

기술적인 접근 (Getting technical)

 

SPP는 아래와 같이 장치 A와 장치 B의 두가지 역할을 정의합니다.

 

▲ 장치 A (Device A) - 다른 디바이스에 대한 연결을 형성하도록 주도권을 취하는 장치입니다.
▲ 장치 B (Device B) - 연결 주도권을 쥐고 있는 장치를 기다라고 있는 장치입니다.

 

베이스밴드 (Baseband), LMP 및 L2CAP는 OSI 계층 1/2 블루투스 프로토콜 (Bluetooth Protocol)입니다. RFCOMM은 직렬 포트 에뮬레이션 (Serial Port Emulation)을 위한 전송 프로토콜 (Transport Protocol)을 제공하는데 사용되는 TS GSM 07.10가 블루투스에 적용된 것입니다. SDP는 블루투스 서비스 검색 프로토콜 (Bluetooth Service Discovery Protocol)입니다.

 

포트 에뮬레이션 계층 (Port Emulation Layer)은 직렬 포트를 에뮬레이션하거나 응용프로그램에 대한 API를 제공합니다.

 

양쪽 편의 어플리케이션 A와 B는 직렬 케이블 (에뮬레이션)을 통해 통신이 가능하게 하는 전형적인 레거시 애플리케이션 (Legacy Application)입니다. 그러나 레거시 애플리케이션 (Legacy Application)은 에뮬레이션되는 직렬 케이블을 설정하는 블루투스 절차에 대해 알 수 없는데, 이것이 양쪽에 블루투스 인식 도우미 어플리케이션로부터의 도움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이 문제는 명시적으로 이 프로파일에 나와 있지 않은데, 주요 관심사는 블루투스 상호 운용성 (Bluetooth Interoperability)을 위한 것입니다)

 

 

관련 링크 : 블루투스 프로파일 개요 (Bluetooth Profiles Overview) (http://smartits.tistory.com/19)

반응형
Posted by HLIFEINF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