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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265 H.264 (MPEG-4 AVC)의 후속 표준으로대역폭스펙트럼스토리지 부족 및 멀티 플랫폼 제공을 위한 HD 컨텐츠 증가에 대한 업계의 이슈를 고려할때 엄청난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했습니다. HEVC 2013 1월에 ITU-T의 승인을 받았으며 가장 많이 논의된 방송 동향중 하나였으며 NAB  IBC의 핵심 기술 제공 업체 및 제품 공급 업체 및 서비스 제공 업체가 HEVC 솔루션을 내놓으면서 소중한 4K 경험을 실현했습니다.

오늘날 H.264는 콘텐츠 압축 및 배포를 위해 온라인 및 방송 도메인에서 가장 널리 채택된 형식입니다. HEVC (High Efficiency Video Coding)는 새로운 비디오 코딩 표준으로 비슷한 품질의 H.264 인코딩된 콘텐츠 (HEVC MP  H.264 HP와 유사한 fps)보다 40-45%로 대역폭을 대폭 절감할 수 있습니다또한 HEVC는 다음을 포함한 다른 영역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큰 가격 차이와 UHD 컨텐츠 부재로 인해 크게 제한된 4K 스크린의 수요와 판매를 가속화됩니다.
▲ 방송사 및 OTT 공급 업체가 기존 전송 매체에 더 많은 채널/콘텐츠를 묶을 수 있도록 비트 전송률 요구 사항이 감소하여 큰 기회를 제공합니다.
▲ 동일한 비트 전송률에서 H.264로 인코딩된 시퀀스와 비교하여 훨씬 더 우수한 비디오 품질 경험을 제공합니다.
▲ 대역폭이 제한된 모바일 네트워크에 고품질 비디오를 제공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차별화된 프리미엄 4K 컨텐츠멀티뷰 인코딩 등을 실현시킬 수 있습니다.

HEVC가 동일한 비트 전송률로 더 많은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콘텐츠 제작자상품 제공 웹사이트배급업자 및 소비자에게 잇점을 가져다 줄 수 있지만 채택에는 아직도 장애물이 있습니다.

1. 업계의 채택으로 인해 투자가 크게 늘어나고 SD - HD 마이그레이션을 위한 H.264 장비에 막대한 비용이 들었습니다또다시 막대한 비용을 투자하기에는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배포에는 HEVC 하드웨어 디코더가 내장된 업그레이드워크플로 개편미디어 플레이어(STB, 게임 콘솔 등재배포 및 H.264에서 HEVC로의 거대한 컨텐츠 라이브러리 마이그레이션이 필요합니다.
2. CE 플레이어 외에도 플레이어브라우저모바일 및 PC 운영 체제의 주요 기술 업체(Google, Adobe, Apple, Microsoft, Sony )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3. 전력 효율적이고 실시간 인코더/디코더를 구현할 수 있는 시간 및 신뢰성 수준의 실리콘에서 저렴한 HEVC 기술의 이용 가능성은 획기적인 확산을 가져다줄 것입니다.

HEVC의 비용 : 2개의 HEVC 특허 풀인 HEVC Advance  MPEG LA로 인해 HEVC의 채택 비용은 이전의 H.264보다 대략 16배 더 비쌉니다흥미롭게도 소니파나소닉퀄컴노키아브로드컴 등 다수의 특허가 여전히 현재의 2개 풀의 일부는 아닙니다.

HEVC에 대한 높은 기대치가 있지만역사적으로 표준이 주류가 되기까지 6-10년이 걸립니다아래의 사항들에 따라 그 기간이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1. 더 큰 화면 해상도는 fps의 증가를 고려해야 하고 HEVC가 현실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전체 효율성 절감 효과를 고려할때 현재 24-30 fps보다 높은 60-120 fps의 프레임 속도가 필요합니다.
2. 대역폭 네트워크의 상태멀티 스크린 전송과 결합된 비디오의 성장, UHD 컨텐츠의 부재를 감안할때 기존의 SD/HD 컨텐츠를 효율적인 비트 전송률로 인코딩하면 차라리 4K가 아닌 HEVC의 비즈니스 사례가 될 가능성이 커질 수도 있습니다.
3. 과도기적으로 HEVC를 수용할 수 있는 부문별 서비스가 모바일 비디오 서비스, OTT 플레이어 등 다른 모든 서비스보다 더 빨리 수용될 수 있을 것인지도 하나의 관건이 되겠습니다.


H.264
H.265
명칭
MPEG 4 Part 10 AVC
(2004년 소개)
MPEG-H, HEVC, Part 2
(2013년에 승인)
산업계 동향
지상파케이블위성 및 IPTV방송을 위한 비디오 코덱. (ATSC / DVB / ISDB)
Blu-Ray, 보안 시스템화상 회의모바일 비디오미디어 플레이어화상 채팅 등에 널리 사용됨.
ATEME, Broadcom, Thomson, Harmonic (Cisco), Ericsson, Qualcomm 등의 회사에서 2012년 시작되는 NAB, IBC 및 기타 이벤트 전반에 걸친 시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기반 솔루션을 위한 인코더 / 디코더 / CE공급 업체 전반에 걸친 개발 증가
핵심 개선점
- MPEG-2에 비해 40-50%의 비트 전송률 감소
방송 및 온라인 HD 콘텐츠 전달의 성장 주도
- H.264에 비해 동일한 화질로 비트율을 40~50% 감소.
방송 및 온라인 (OTT)을위한UHD, 2K, 4K 실현 잠재력
연관 규격
MPEG-2 부분의 후속편
MPEG 4 AVC, H.264의 후속편
압축 방식
하이브리드 시공간 예측 모델
매크로 블록 (MB)의 유연한 파티션모션 추정을 위한 서브 MB
인트라 예측 (예측을 위해 이미 디코딩된 이웃 픽셀을 외삽 법으로 추정)
다중보기 확장 기능 도입 (
인트라 예측을 위한 9 방향 모드)
매크로 블록 구조 (최대16x16 크기)
엔트로피 코딩은 CABAC CAVLC
향상된 하이브리드 시공간 예측 모델
유연한 파티셔닝코딩 트리 유닛 도입 (코딩예측 및 변환 유닛 -CU, PU, TU)
인트라 예측을위한 35 방향 모드
탁월한 병렬 처리 아키텍처멀티 뷰 코딩 확장의 향상된 기능
-보다 가변적인 서브 파티션 구조를 가진 보다 큰 블록 구조 (64x64)를 지원하는 CTU
엔트로피 코딩은 CABAC
사양
최대 4K 지원 (4,096 × 2,304)
- 59.94 fps까지 지원
- 21개의 프로파일; 17 레벨
최대 8K UHDTV (8192 × 4320)
최대 300fps 지원
- 3개의 승인된 프로파일추가로5개의 초안; 13 레벨
단점
높은 비트 전송률 요구 사항으로 인해 UHD 컨텐츠 전송에 비현실적프레임 속도 지원은 59.94로 제한됨.
더 큰 예측 단위와 값비싼 동작 추정 (Inter-prediction에서 비대칭 파티션더 많은 노드를 갖는 Intra 예측)으로 인해 계산 비용이 비쌈 (~ 3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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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HLIFEIN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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