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래는 다양한 계층을 통한 데이터 흐름을 묘사한 E-UTRAN 프로토콜 계층의 논리적 다이어그램입니다.



계층에서 수신한 패킷을 서비스 데이터 단위 (SDU)라고 하며 계층의 패킷 출력은 PDU (Protocol Data Unit)라고 합니다. 위에서 아래로의 데이터의 흐름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IP 계층은 PDCP SDU (IP 패킷)를 PDCP 계층에 전송합니다. PDCP 계층은 헤더 압축을 수행하여 이들 PDCP SDU에 PDCP 헤더를 추가합니다. PDCP 계층은 PDCP PDU (RLC SDU)를 RLC 계층에 전송합니다.

PDCP 헤더 압축 : PDCP는 PDU에서 IP 헤더 (최소 20 바이트)를 제거하고 1-4 바이트의 토큰을 추가합니다.


● RLC 계층은 이러한 SDU들을 분할하여 RLC PDU를 만듭니다. RLC는 RLC 작동 모드에 기반한 헤더를 추가합니다. RLC는 이들 RLC PDU (MAC SDU)들을 MAC 계층에 전송합니다.

RLC 분할 : RLC SDU가 크거나, 이용가능한 무선 데이터 속도가 낮으면 (작은 전송 블록을 발생시킴), RLC SDU는 몇몇 RLC PDU들로 분할될 수 있습니다. RLC SDU가 작거나 이용가능한 무선 데이터 속도가 높으면, 다수의 RLC SDU들이 하나의 PDU로 결합될 수 있습니다.

● MAC 계층은 TTI에서 이 MAC SDU에 맞게 헤더를 추가하고 패딩을 수행합니다. MAC 계층은 물리 계층으로 MAC PDU를 전송하기 위해 물리 계층에 MAC PDU를 전송합니다.

● 물리 채널은 이 데이터를 서브 프레임의 슬롯으로 전송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HLIFEINF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