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새 기기를 구입하면 공장 출하 상태가 되어 완벽하게 작동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하지만 불행히도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장치에는 성능을 저하시키고 개인 정보를 침해하는 사전에 설치된 블로트웨어가 함께 제공될 수 있습니다.

 

블로트웨어란?

 

블로트웨어는 번들로 제공되면서 장치 속도를 저하시킬 수도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이들은 새 기기에 사전 설치되거나 다른 다운로드와 함께 제공되거나 악성 사이트를 통해 시스템에 설치된 프로그램입니다.

 

블로트웨어 (또는 잠재적으로 원치 않는 프로그램 – PUP)가 사용자 기기에 설치되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공급업체, 제조업체 또는 이동통신사에서 사전 설치한 상태로 제공됩니다. 이에 대한 몇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공급자에게 비용을 지불하면서 장치에 소프트웨어를 사전 설치되게 하는 경우

제조업체가 유지 관리용으로 사용할 목적으로 사용자 데이터도 수집하는 프로그램을 사전 설치하는 경우

소프트웨어 또는 OS 업데이트는 브랜드 솔루션 센터, 평가판 또는 임의의 추가 기능을 푸시할 수도 있는 경우

 

물론 모든 블로트웨어가 나쁜 것은 아닙니다. 일부 사전 설치된 미디어 제품군 또는 제어 센터는 유용할 수 있으며 일부는 매우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유형의 블로트웨어는 웹에서 제공됩니다. 악의적인 웹사이트에서 제공되거나 타사 웹페이지에서 원하는 프로그램과 함께 다운로드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번들에서 숨길 수도 있습니다. 이 블로트웨어는 종종 애드웨어 또는 맬웨어를 포함하므로 더 위험합니다.

 

블로트웨어가 위협인 이유

 

블로트웨어는 컴퓨터 속도를 크게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이 장치 시작시 로드되거나 백그라운드에서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 RAM을 소모할 수 있습니다. 블로트웨어가 장치 성능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할때는 삭제해야 합니다.

 

맬웨어 또는 애드웨어는 더 심각한 문제를 나타냅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는 동안 팝업 광고를 표시하는 것외에도 (온라인 상태가 아닐 때도) 스파이 활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프로그램에게 나쁜 영향을 주어 취약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블로트웨어의 식별

 

다음은 블로트웨어를 식별하는데 도움이 되는 몇가지 위험 신호입니다.

 

앱을 제거하기가 어려운 경우 : 블로트웨어는 일반적으로 제거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제거한 후에도 앱목록에 지속적으로 표시됩니다. 또한 앱을 제거하거나 앱의 내부 깊숙한 곳에 숨겨진 섹션을 삭제하려고 할때 이상한 웹사이트로 유도하여 저속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일부 블로트웨어 앱은 제거할 수 없습니다.

앱을 설치한 것을 인지못하는 경우 : 기기에 특정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것을 기억하지 못한다면 잠재적으로 블로트웨어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일부 추가 기능을 구매할 것을 적극적으로 제공하는 경우 : 일부 블로트웨어는 침입적이고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에 의존하므로 자연스럽게 돈을 벌기 위해 그러한 제안이 넘쳐납니다.

브라우저가 성가신 팝업을 표시하기 시작하는 경우 : 어떤 경우에는 악성 웹사이트로 유도하고 브라우저 설정을 조작하고 홈페이지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거의 쓸모가 없는 앱인 경우 : 일반적으로 이러한 앱은 자의적으로 설치하지 않았고 사전 설치된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정보보안 (Secur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LockBit 랜섬웨어란?  (1) 2021.09.07
BIOPASS RAT 악성코드  (0) 2021.08.22
njRAT 이란?  (0) 2021.06.16
Brute Force Attack  (0) 2020.07.16
화이트 박스 암호화 (White Box Cryptography)  (0) 2020.07.14
Posted by HLIFEINF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