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LTE-U (LTE-Unlicensed) 또는 LTE-LAA (LTE-License Assisted Access)는 일반적으로5GHz 대역의 비인가 스펙트럼을 사용하여 추가 무선 스펙트럼을 제공합니다.

LTE 네트워크는 점점 더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전송하고 있습니다이를 수용하기 위해 셀을 더 작게 만들 수는 있지만 완전한 솔루션은 아니며 더 많은 스펙트럼이 필요합니다.

한 가지 방법은 라이센스가 부여된 밴드와 함께 비인가 스펙트럼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3GPP에서 LTE-LAA (LTE License Assisted Access 또는 일반적으로 LTE Unlicensed)는 특히 5GHz ISM 대역에서 비인가 스펙트럼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LTE-U 백드라운드

전 세계에는 상당량의 비인가 스펙트럼이 있습니다이 대역은 근거리 무선 전송에 대한 비인가 액세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사용됩니다. ISM (Industrial, Scientific and Medical) 밴드라고 불리는이 밴드는 스펙트럼의 다른 부분에 할당되며 전자 레인지, Wi-Fi,블루투스 등을 포함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됩니다.

LTE-U 또는 LTE-LAA에 가장 관심있는 주파수 대역은 5GHz 대역입니다사용 가능한 정확한 대역은 해당 국가에 따라 다르지만 사용 가능한 스펙트럼 대역폭은 수백 MHz입니다.

5GHz bands for LTE-U / LTE-LAA

기본 주파수 제한 외에도 LTE-U 또는 LTE-LAA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에 5GHz 대역을 사용하면 규제 요건이 일부 적용됩니다.

이러한 주파수에 대한 액세스 요구 사항중 하나는 밴드의 다른 사용자와 공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Clear Channel Assessment (CCA) 또는 Listen Before Talk (LBT)가 필요합니다.이는 종종 LTE-U가 구현될때 즉시 액세스가 가능하지 않을 수도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 다른 요구 사항은 사용되는 대역의 국가 및 지역에 따라 허용되는 다양한 전력 수준이 허용된다는 것입니다일반적으로 5150MHz 5350MHz 사이에는 최대 전력 제한이200mW이고 작동은 실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상단 주파수는 종종 최대 1W의 전력을 허용합니다.

LTE-U / LTE-LAA 기초

LTE-U (Unlicensed) / LTE-LAA (License Assisted Access) 3GPP 표준의 Rel13에 처음 도입되었습니다본질적으로 LTE-U 2013년 이후로 배치된 LTE-Advanced의 캐리어 애그리게이션 (Carrier Aggregation) 기능을 기반으로합니다기본적으로 캐리어 애그리게이션 (Carrier Aggregation)는 동일한 밴드 또는 다른 밴드 내의 하나 이상의 채널 사용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사용자 장비가 사용할 수 있는 전체 대역폭을 늘려 줍니다.

LTE-U를 배치할 수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Downlink only : 이것은 가장 기본적인 LTE-U 형식이며 첫번째 LTE 캐리어 애그리게이션(Carrier Aggregation) 배치로의 접근 방식과 유사합니다이 기본 셀 링크는 항상 허가된 스펙트럼 대역에 있습니다.

또한 이 모드에서 작동할때 LTE eNodeB는 안정적인 작동이 유지되고 채널이 사용 가능하도록 보장하여 다른 사용자에게 간섭을 주지 않도록 필요한 대부분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Uplink and downlink : 비인가 스펙트럼에서 업 링크 및 다운 링크 연결을 갖는 사용자 장치를 이용한 완전한 TDD LTE-U 동작은 더 많은 기능을 포함해야 한다.


 FDD / TDD aggregation : LTE-CA FDD TDD 사이의 캐리어 애그리게이션 (Carrier Aggregation) 조합을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LTE-LAA 작동을 위해 비인가 스펙트럼에서 사용할 대역을 선택할때 훨씬 더 높은 수준의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LTE-U는 백홀 (Backhaul)을 위해 기존 코어 네트워크보안 및 인증과 같은 다른 기능들을 필요로 합니다따라서 핵심 네트워크에는 변경이 필요하지 않습니다새로운 주파수를 수용할 수 있고 비인가 주파수의 적절한 공유를 보장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통합할 수 있도록 기지국에서 일부 변경이  필요합니다이외에도 단말기 또는 UE는 새로운 주파수에서 LTE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LTE-U / LTE-LAA 기능을 통합해야 합니다.

LTE-U / Wi-Fi 공존

많은 사람들이 겪고있는 애로점중 하나는 LTE-U를 사용하면 5GHz 비인가 대역이 부족하게 될 것이고 이 주파수를 사용하는 Wi-Fi는 다른 사용자와 함께 어려움을 겪게된다는 것입니다.

LTE-U 시스템은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설계되었으며 LBT 솔루션을 사용하여 모든 사용자가 과도한 간섭 수준없이 공존할 수 있어야 합니다.

LTE-U 동작 및 Wi-Fi가 다른 채널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이러한 상황에서는 최소한의 간섭 수준만 존재합니다.

동일한 채널에서 LTE-U  Wi-Fi를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이러한 상황에서 데이터 처리량은 낮지만 둘 다 작동할 수 있습니다. eNodeB "공정성 (Fairness)" 알고리즘을 배치하여Wi-Fi 신호가 부적절하게 저하되지 않고 여전히 양호한 데이터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반응형

'네트워크 (Network) > LTE' 카테고리의 다른 글

Single Radio Voice Call Continuity (SRVCC)의 발전  (0) 2017.12.20
LTE MIMO (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  (0) 2017.12.19
LTE 보안  (4) 2017.12.17
LTE UE Category의 정리  (0) 2017.09.22
ViLTE (Video over LTE)의 개요  (0) 2017.05.13
Posted by HLIFEINF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