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3GPP LTE 도입과 함께 UE LTE 서비스 범위 (E-UTRAN)에서 UMTS/GSM 서비스 범위 (UTRAN/GERAN)로 핸드오버할때 끊김없는 연속성을 제공하기 위해 Release 8 규격에서 SRVCC를 표준화했습니다. SRVCC를 사용하면, UE는 주어진 시간에 이들 액세스 네트워크중 하나에서만 송수신할 수 있는 동안 콜은 IMS 네트워크에는 계속해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SRVCC를 사용하면 IMS 코어에서 진행중인 통화가 LTE 서비스 지역 외부의 UMTS GSM 네트워크에서 계속 서비스될 수 있습니다.

Release 8에서 출시된 이래로 SRVCC는 새로운 릴리스마다 발전했으며 SRVCC 기능 및 향상된 기능에 대한 간략한 요약이 아래에 나와 있습니다.

3GPP Release 8

아래와 같이 IMS 코어에서 진행중인 음성 통화를 위한 SRVCC를 도입하였습니다.

 E-UTRAN 액세스에서 3GPP2 1xCS로의 액세스
 E-UTRAN/UTRAN (HSPA) 액세스에서 3GPP UTRAN/GERAN CS 액세스

이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 3GPP E-UTRAN에서 3GPP UTRAN/GERAN로의 SRVCC를 위한 MME MSC (Sv 인터페이스), E UTRAN/UTRAN (HSPA) 액세스에서 3GPP UTRAN/GERAN 액세스로의 SRVCC를 위한 SGSN MSC (Sv 인터페이스), E-UTRAN에서 CDMA 2000 1xRTT로의 SRVCC를 위한 MME 1x CS IWS (S102 Interface)사이의 새로운 프로토콜 인터페이스와 절차를 도입하였습니다.

3GPP Release 9

IMS 코어에 진행중인 비상 호출에 대한 SRVCC 지원을 소개합니다. LTE 액세스를 통해 배치된 IMS 비상 호출은 LTE 네트워크에서 GSM/UMTS/CDMA 네트워크로 SRVCC 핸드오버가 발생할때 지속되어야 합니다이 발전은 주요 규제 예외를 해결합니다.

이 향상된 기능은 IMS 비상 통화 연속성을 지원합니다.

 E-UTRAN에서 CDMA2000 1x CS
 E-UTRAN/UTRAN (HSPA)에서 3GPP UTRAN/GERAN CS

SRVCC와 함께 IMS 비상 통화를 지원하려면 EPS 엔티티의 기능 및 인터페이스 발전이 필요합니다.

3GPP Release 10

향상된 SRVCC의 절차를 소개합니다.

 SRVCC 핸드오버도중 중간 통화 (Mid-call) 기능 지원 (eSRVCC)
▶ 경보 단계 (aSRVCC)에서 호출의 SRVCC PS-CS 전달 지원

MSC 서버에서 지원되는 중간 통화 (Mid-call) 기능을 사용하면 중간 통화 서비스 (비활성 세션 또는 컨퍼런스 서비스를 사용한 세션)를 유지하면서 IMS 중앙 집중식 서비스 (ICS)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UE에 대해 패킷 교환 (PS)과 회선 교환 (CS)간의 액세스 서비스를 가능하게 합니다.

경고 단계 기능의 SRVCC는 액세스 전송에 대한 경고 단계에서 PS에서 CS 방향으로 IM세션의 미디어를 액세스 전달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합니다.


3GPP Release 11

두 가지 새로운 기능을 소개합니다.

 3G-CS을 위한 vSRVCC (Single Radio Video Call Continuity)
 UTRAN/GERAN에서 E-UTRAN/HSPA로의 rSRVCC

vSRVCC 기능은 화상 통화가 IMS에 진행중에 있고 UE가 주어진 시간에 이들 액세스 네트워크중 하나에서만 송수신할 수 있을 때 서비스 연속성을 위해 E-UTRAN에서 UTRAN-CS로의 화상 통화 핸드오버를 지원합니다.

UTRAN/GERAN CS에서 E-UTRAN/HSPA로의 서비스 연속성은 3GPP Release 8, 9  10에서 명시되지 않았습니다이를 극복하기 위해 Release 11 UTRAN/GERAN에서 E-UTRAN/HSPA로의 음성 통화 연속성을 지원합니다.

E-UTRAN에서 UTRAN-CS로 비디오 호출 전송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IMS/EPC는 관련 정보를 EPC측에 전달하도록 진화되고 S5/S11/Sv/Gx/Gxx 인터페이스는 비디오 베어러 관련 정보 전송을 위해 개선됩니다.

GERAN에서 E-UTRAN/HSPA로의 SRVCC를 지원하기 위해 음성 통화를 위해 GERAN CS에서 E-UTRAN/ HSPA MS가 핸드오버할때 MS  BSS가 원활한 서비스 연속성을 지원할 수 있도록 GERAN 사양이 개발되었습니다.

UTRAN에서 E-UTRAN/HSPA로의 SRVCC를 지원하기 위해, UTRAN 사양은 RNCrSRVCC HO을 수행하고 상대 UE 능력 정보를 RNC에 제공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HLIFEINF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