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VAMOS (Voice services over Adaptive Multi-user channels on One Slot)는 하나의 슬롯에 적응형 다중 사용자 채널을 통한 음성 서비스를 의미합니다여기에 있는 아이디어는 GSM 네트워크가 지원하는 음성 통화 용량을 늘리는 것입니다하나의 타임 슬롯(Time Slot)에 대해 4개의 음성 통화/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추가로 송수신 하드웨어는 필요하지 않고도 일반 GSM 핸드셋 ( VAMOS 핸드셋)과 유사한 음성 품질을 제공합니다.

아래를 보면 대략적으로 용량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GSM Full Rate에서는 하나의 Time Slot에 하나의 음성 통화만 가능
 GSM Half Rate에서는 하나의 Time Slot에 두개의 음성 통화가 가능
 GSM Half Rate에서 VAMOS가 가용하면 하나의 Time Slot 4개의 음성 통화가 가능

VAMOS 동작

TSC (Training Sequence Code)는 동일한 타임 슬롯을 사용하는 각 이동국에 고유하므로 기지국에서 이동국을 분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VAMOS에서 사용되는 이러한 트레이닝 시퀀스 (Training Sequence)는 일반 GSM 핸드셋에서 사용되는 것과 다릅니다이 개념에서 두 개의 TSC는 각 BTS (Base Transceiver Station)에 할당됩니다하나는 일반 GSM 경우이고 다른 하나는 기존 네트워크에서 VAMOS 기능을 제공/활성화하는 경우입니다.

Interference Rejection Cancellation (IRC) Base Transceiver Unit (기지국)에서 다른 모바일로부터의 호출을 분리하는데 사용됩니다. SAIC (Successive Antenna Interference Cancellation)는 각각의 모바일 수신기에서 음성 호출을 하나의 타임 슬롯과 분리하기 위해 사용된다. SAIC IRC 모두 TSC를 사용하여 작업을 수행합니다.

여기서각각의 심볼이 2개의 이동국에 데이터를 운반하는 AQPSK (Adaptive QPSK)라 불리는 새로운 변조 방식이 사용됩니다이러한 변조 방식은 기지국 (Down Link)에서 사용되며하나의 타임 슬롯에서 2개의 상이한 이동국에 대한 음성 호출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Up Link에서 동일한 GMSK가 모든 이동국 (MS)에 의해 사용됩니다이러한 터미널은 VAMOS-I에 해당하며 약 -4 dB, 0 dB  4 dB SCPIR (Sub-Channel Power Imbalance Ratio)보다 덜 엄격한 성능 규격을 충족해야 합니다. VAMOS 가능 전화기는 DARP 규격이라고도 합니다. DARP Downlink Advanced Receiver Performance를 나타냅니다.

VAMOS-II 가능 핸드셋 단말기는 약 -8 dB  -10 dB SCPIR 성능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합니다또한 MIMO Diversity 기능을 위해 VAMOS-II에 통합될 계획입니다.

VAMOS 기능은 기존 네트워크에 쉽게 통합될 수 있으며 DARP 가능 및 비 DARP 가능 (레거시핸드셋 모두 GSM 네트워크에 공존할 수 있습니다.


그림1 Down Link에서 2개의 이동국 (MS1  MS2)으로의 송신을 위한 VAMOS 모듈을 설명합니다둘다 다른 고유한 Training Sequence TSC1  TSC2를 사용합니다각각의QPSK 심볼은 2개의 이동국으로부터의 데이터로 구성됩니다.


그림2는 이동국 MS-1  MS-2로부터의 송신을 위한 VAMOS 모듈을 설명합니다여기서는 둘다 다른 Training Sequence Code TSC-1  TSC-2를 사용하지만 둘다 GMSK 변조를 사용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HLIFEINF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