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VoLTE와 같은 새로운 음성 서비스를 계획, 테스트 및 상용화하는데도 몇년이 걸렸으며 5G VoNR도 비슷한 일정을 따를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4G는 5G NR 구축의 기반이므로 VoLTE는 앞으로 5G 음성 솔루션으로 남아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5G NSA (Non-Standalone)

옵션 3을 사용한 초기 5G 설치에서는 5G EPS에 RAN에 독립형 NR이 포함됩니다. 코어 네트워크 업그레이드없이 4G 음성 (VoLTE) 및 기타 IMS 서비스가 계속 사용됩니다. IMS가 업데이트된 RAN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모든 4G VoLTE 원칙이 유지됩니다.

5G SA (Standalone)

5G 독립형 NR 설치의 경우 SA2는 RNR에서 VoNR (Voice over NR) 및 VoNR->VoLTE 폴백을 음성 솔루션으로 정의했습니다.

옵션 2를 사용하는 5G 시스템 (5GS)은 RAN에 NR 독립형을 포함합니다. 적어도 처음에는 5G 시스템 (5GS)이 전체 네트워크 범위로 배포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5GS는 기존 4G VoLTE 구축에 긴밀하게 연결되어 전체 4G + 5G 네트워크에서 원활한 음성 서비스를 우수한 성능으로 제공해야 합니다.

EPC 폴백 (Fallback)

EPS 폴백은 5GS 초기에 사용됩니다. UE는 호 설정 동안 5G RAN에서 LTE로 폴백한다. 따라서 모든 음성 관련 기능은 5G RAN, 5GC 및 IMS에서 필요하며 NG-RAN을 통한 호출을 완전히 설정하는 데 필요한 기능은 제외됩니다.

Voice over NR (New Radio)은 5G New Radio에서 음성 통화를 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5G의 NR이 모든 음성 기능을 지원하고 음성 범위에 맞게 조정되어야 합니다. 5GS와 5G EPS 사이의 음성 호의 핸드 오버는 UE에 의해 제공된 측정보고에 기초하여 수행될 수 있습니다.

5G는 음성 솔루션을 위한 3단계

▶ 5G NSA 단계 : 5G 서비스가 시작되면 운영자는 기본적으로 5G NSA 가입자에게 VoLTE 서비스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 5G SA 초기 단계 : 3GPP R-15에 정의된 대로 5G에서 2G / 3G 로의 CS 폴백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이는 음성 통화 설정 단계에서 5G SA 네트워크가 LTE 네트워크로의 음성 폴백을 위해 EPS FB (Evolved Packet System Fallback) 기술을 사용하여 VoLTE를 통한 연결을 완료해야함을 의미합니다.

▶ 5G SA 성숙 단계 : 5G SA에 대한 터미널 지원은 주류가 되어야 하며 기본 구성은 VoNR에 대한 것이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ON으로 설정). 통화중에 사용자가 5G 서비스 범위를 벗어나면 PSHO (Packet Switched Handover) 기술을 사용하여 세션을 NR에서 LTE로 원활하게 전환하여 VoLTE가 음성 서비스를 인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4G의 SRVCC와 같지만 원리는 다릅니다.)

 

 

반응형
Posted by HLIFEINF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