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영화나 TV를 시청할때 시청하는 콘텐츠는 보호되어야 하고 이러한 보호는 저작권법으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저작권 침해는 책이나 영화와 같은 저작물이 허가없이 사용될때 발생합니다. 저작물을 표시, 배포 또는 복제할 수 있는 권리는 디지털 또는 서면 컨텐츠의 저작권 보유자에게 부여됩니다. 허가없이 이러한 저작물을 사용하면 해당 권리가 침해되고 제작자 또는 소유자에게 손해를 끼치게 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HDCP는 고대역폭 디지털 컨텐츠 보호 (High-Bandwidth Digital Content Protection)를 말하며, 콘텐츠 제작자와 배포자를 디지털 불법 복제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설계된 DRM (Digital Rights Management)으로서 복사 방지 방식으로 영상 소스와 디스플레이 사이의 디지털 데이터 스트림을 가로챌 가능성을 제거합니다. 비디오 및 오디오가 제공되기 전에 인증 및 키 교환 절차 등이 정의되어 있습니다. DVD 플레이어, 위성 및 케이블 HDTV 셋톱 박스와 같은 HDCP 체계와 호환되는 제품은 호환되는 디스플레이에 연결해야 합니다. 장비에 HDCP를 사용하는 제조업체가 증가함에 따라 HDCP 호환 HDTV를 구매하는 것이 권고됩니다.

 

HDCP 암호화를 사용하는 디지털 (DVI 또는 HDMI) 연결을 통해 720p / 1080i / 1080p 등의 해상도들이 지원됩니다.

 

HDCP 세션에서 영상 소스와 디스플레이 장치간에 키가 교환되는데, 소스 장치는 비디오를 표시하기 전에 장비가 HDCP를 준수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디스플레이를 확인합니다. PC 및 구형 DVI 제품과 같은 HDCP를 지원하지 않는 장치는 모든 DVI 호환 디스플레이에서 작동하지만 HDCP 호환 상자는 HDCP 호환 디스플레이에서만 이미지를 표시합니다.

 

HDCP의 영향을 받는 다른 제품으로는 스케일러 (Scaler), 스위처 (Switcher) 및 분배 앰프 (Distribution Amp)가 있습니다. 이러한 장치는 키 교환에 대한 인증을 하지 않지만 비디오가 어떤 방식으로든 처리되는 경우 HDCP의 존재를 전송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서로 다른 두가지 형식의 디지털 연결로 인해 적절한 통신이 불가능할 경우 상호 운용성이 상실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DVD 플레이어에서 영화를 재생할때 HDCP 라이센스 장치에서 발생하는 하나의 예입니다.

 

▶ DVD를 컴퓨터에 넣은후 송신기는 수신기 (컴퓨터) HDCP 키 컨트롤이 있는 올바른 라이센스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 컴퓨터에 올바른 라이센스가 없으면 콘텐츠 데이터를 받지 않으며 HDCP 암호화 데이터를 표시할 수 없습니다.

▶ 컴퓨터에 HDCP 컨트롤이 있으면 동영상이 컴퓨터 화면에 표시됩니다.

 

이 프로세스는 영화를 볼때만 발생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송신기는 시청하는 동안 지속적으로 HDCP 라이센스를 확인합니다. 한편, 다른 수신자가 콘텐츠를 훔치거나 보지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간략하게 정리된 HDCP 연결 구성도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HLIFEINF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