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클라우드 컴퓨팅은 인터넷을 통해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반적인 용어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하면 회사는 컴퓨팅 인프라를 구축하고 유지 관리하지 않고도 가상 머신 (VM), 스토리지 또는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컴퓨팅 리소스를 전기 공급처럼 유틸리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특징과 잇점

클라우드 컴퓨팅은 기업 및 최종 사용자에게 여러가지 매력적인 이점을 제공합니다클라우드 컴퓨팅의 5가지 주요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셀프 서비스 프로비저닝 (Self-service Provisioning) : 최종 사용자는 필요할때 거의 모든 유형의 워크로드 (Workload)에 대해 컴퓨팅 리소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따라서 IT 관리자가 컴퓨팅 리소스를 프로비저닝하고 관리해야 하는 전통적인 필요성을 없앨 수 있습니다.
▲ 탄력성 (Elasticity) : 기업은 컴퓨팅 수요의 증감에 따라 규모를 탄력적으로 축소/확장할 수 있습니다따라서 로컬 인프라에 막대한 투자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 사용 비용 지불 (Pay per use) : 컴퓨터 리소스는 세분화된 수준에서 측정되므로 사용자는 자신이 사용하는 리소스와 작업 부하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 워크로드 복원력 (Workload Resilience) :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는 탄력적인 스토리지를 보장하고 종종 여러 글로벌 지역에서 사용자의 중요한 워크로드를 실행하기 위해 중복 리소스 (Redundant Resource)를 구현합니다.
▲ 마이그레이션 유연성 (Migration Flexibility) : 기업은 비용 절감이나 새로운 서비스가 나타날때 사용하기 위해 특정 워크로드를 클라우드로/부터 다른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배포 모델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는 사설 (Private), 공공 (Public) 또는 하이브리드 (Hybrid)가 될 수 있습니다.

사설 클라우드 서비스 (Private Cloud Service)는 기업의 데이터센터에서 내부 사용자에게 제공됩니다이 모델은 클라우드의 다양성과 편리함을 제공하는 동시에 로컬 데이터 센터에 공통된 관리제어 및 보안을 유지합니다.

일반적인 사설 클라우드 기술 및 업체에는 VMware  OpenStack이 포함됩니다.

공공 클라우드 모델 (Public Cloud Model)에서 타사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자는 인터넷을 통해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공공 클라우드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분 또는 시간 단위로 수요에 따라 판매되지만 장기적인 계약을 통해 많은 서비스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고객은 소비하는 CPU 사이클스토리지 또는 대역폭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합니다.

주요 공공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에는 Amazon Web Services (AWS), Microsoft Azure, IBM  Google Cloud Platform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Hybrid Cloud)는 공공 클라우드 서비스와 사내 구축형 사설 클라우드의 조합으로 이 둘사이의 조정 및 자동화가 이루어집니다회사는 사설 클라우드에서 업무 핵심 워크로드 또는 중요한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공용 클라우드를 사용하여 요구되는 작업 부하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목표는 공공 클라우드 인프라가 제공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활용하면서 업무 핵심 데이터를 계속 제어하면서 통합되고 자동화된 확장 가능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공공/사설/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배포 모델

또한 조직에서는 점점 더 멀티 클라우드 모델을 채택하거나 여러 개의 IaaS (Infrastructure-as-a-Service) 공급자를 사용하고 있습니다이를 통해 응용프로그램은 여러 클라우드 공급자간에 마이그레이션하거나 두개 이상의 클라우드 공급자에서 동시에 작동할 수 있습니다.

조직은 여러가지 이유로 멀티 클라우드를 사용합니다예를 들어 클라우드 서비스 중단 위험을 최소화하거나 특정 공급자의 보다 경쟁력있는 가격 정책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공급자의 서비스와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 (API)간의 차이점 때문에 멀티 클라우드 구현 및 응용프로그램 개발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그러나 오픈 클라우드 컴퓨팅 인터페이스 (Open Cloud Computing Interface)와 같은 업계 이니셔티브를 통해 공급자의 서비스 및 API가 수렴되고 보다 균질해지면 멀티 클라우드 배포가 쉬워질 것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유형

클라우드 컴퓨팅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했지만 서비스 인프라 (Infrastructure as a Service : IaaS), 서비스 플랫폼 (Platform as a Service : PaaS) 및 서비스 소프트웨어(Software as a Service : SaaS)의 세가지 서비스 범주로 구분됩니다.


AWS와 같은 IaaS 제공 업체는 사용자가 VM으로 작업 부하를 마이그레이션할 수있게 해주는 API뿐만 아니라 가상 서버 인스턴스 및 저장소를 제공합니다사용자는 할당된 저장 용량을 가지며 원하는대로 VM 및 저장소를 시작중지액세스 및 구성할 수 있습니다. IaaS 제공 업체는 다양한 워크로드 요구사항에 맞춰 커스터마이징된 인스턴스 외에도 소규모중간 규모대형초대형 및 메모리 또는 컴퓨팅 최적화 인스턴스를 제공합니다.

PaaS 모델에서 클라우드 제공업체는 인프라에 개발 도구를 호스팅합니다사용자는 API,웹 포털 또는 게이트웨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인터넷을 통해 이러한 도구에 액세스합니다. PaaS는 일반적인 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되며 많은 PaaS 제공 업체는 개발후 소프트웨어를 호스팅합니다일반적인 PaaS 공급자에는 Salesforce Force.com, AWS Elastic Beanstalk  Google App Engine이 포함됩니다.

SaaS는 인터넷을 통해 소프트웨어 응용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배포 모델입니다이러한 응용프로그램을 종종 웹 서비스라고합니다사용자는 인터넷에 액세스할 수 있는 컴퓨터 또는 모바일 장치를 사용하여 어느 위치에서나 SaaS 응용프로그램 및 서비스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SaaS 애플리케이션의 대표적인 예로 생산성 및 이메일 서비스를 위한 Microsoft Office 365가 있습니다.

새로운 클라우드 기술 및 서비스

클라우드 제공업체는 경쟁력이 뛰어나며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장하여 차별화하고 있습니다이로 인해 공공 IaaS 제공자는 일반적인 컴퓨팅 및 스토리지 인스턴스보다 훨씬 많은 것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서버리스 (Serverless) 또는 이벤트 기반 컴퓨팅은 이미지 처리 및 데이터베이스 업데이트와 같은 특정 기능을 실행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기존의 클라우드 배포에서는 사용자가 인스턴스를 만들고 해당 인스턴스에 코드를 로드해야 합니다그런 다음 사용자는 해당 인스턴스를 실행하고 비용을 지불할 기간을 결정합니다.

서버리스 컴퓨팅을 사용하면 개발자가 코드를 작성하기만 하면 클라우드 공급자가 실제 이벤트에 대한 응답으로 해당 코드를 로드하고 실행하므로 사용자는 클라우드 배포의 서버 또는 인스턴스 측면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사용자는 함수가 실행하는 트랜잭션 수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합니다. AWS Lambda, Google Cloud 기능 및 Azure 기능은 서버가 없는 컴퓨팅 서비스의 예입니다.

공공 클라우드 컴퓨팅은 또한 비교적 짧은 기간동안 엄청난 컴퓨팅 리소스를 필요로 하는 대형 데이터 처리에 적합합니다클라우드 제공업체는 대규모 데이터웨어 하우징을 위한Google BigQuery와 거대한 데이터 세트를 처리하는 Microsoft Azure Data Lake Analytics를 비롯한 대용량 데이터 서비스로 대응했습니다.

신흥 클라우드 기술 및 서비스의 또 다른 분야는 인공 지능 (AI) 및 기계 학습과 관련됩니다.이러한 기술은 시스템 이해를 구축하고 시스템이 인간의 이해를 모방하고 데이터 변경에 대응하여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도록 합니다. Amazon Machine Learning, Amazon Lex, Amazon Polly, Google Cloud Machine Learning Engine  Google Cloud Speech API가 이러한 서비스의 예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보안

보안은 클라우드 채택특히 공공 클라우드 채택을 고려하는 기업의 주요 관심사입니다공공 클라우드는 멀티 테넌트 환경이므로 공공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자는 수많은 고객간에 기본 하드웨어 인프라를 공유합니다이 환경에서는 논리적 컴퓨팅 리소스간에 상당한 격리가 필요합니다동시에 공공 클라우드 스토리지 및 컴퓨팅 리소스에 대한 액세스는 계정 로그인 자격 증명에 의해 보호됩니다.

복잡한 규제 의무와 거버넌스 (Governance) 표준에 묶인 많은 조직은 정전분실 또는 도난의 우려로 공공 클라우드에 데이터 또는 작업 부하를 배치하는 것을 주저합니다그러나 논리적 격리가 안정적으로 입증됨에 따라 데이터 암호화 및 다양한 ID 및 액세스 관리 도구가 추가되어 공공 클라우드 내에서 보안이 향상되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HLIFEINF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