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XaaS는 서비스로서 무엇이든 제공하는 일반적인 집합 용어입니다. 현재 벤더가 기업 내에서 로컬로 또는 현장에서 제공하지 않고 네트워크 (일반적으로 인터넷)를 통해 서비스로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방대한 제품, 도구 및 기술을 말합니다.

XaaS의 예

XaaS에는 수많은 예가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3가지 일반적인 클라우드 컴퓨팅 모델은 SaaS (Software as a Service), PaaS (Platform as a Service) 및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입니다.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SaaS), 서비스로서의 플랫폼(PaaS), 서비스로서의 인프라(IaaS) 제공은 지난 몇년동안 급증했고, 그것들과 함께 다음에 무엇을 수익화할 것인가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SaaS는 새로운 용어로 뉴스를 만든 최초의 회사중 하나였지만, PaaS와 IaaS는 그후 오랫동안 더 제한된 범위에 존재해 왔으나, AWS와 Google Apps Engine과 같은 플랫폼이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면서 지속 성장함에 따라 그들이 제공하고 지원할 수 있는 것이 점점 더 좋아졌습니다.

SaaS는 Google Apps, Microsoft Office 365 및 Salesforce와 같은 광범위한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자에게 제공합니다. AWS (Amazon Web Services) Elastic Beanstalk, Heroku, Force.com, Google App Engine 및 Apache Stratos와 같은 PaaS 제공은 일반적으로 사전 구성된 가상 머신 (VM)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테스트를 위한 여러가지 리소스를 제공합니다. 조직은 IaaS를 사용하여 공급 업체의 데이터 센터에서 호스팅되는 가상 시스템을 배포 및 구성하고 해당 VM을 원격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IaaS 서비스에는 Microsoft Azure, Google Compute Engine 및 AWS Elastic Compute Cloud가 포함됩니다.

XaaS의 다른 많은 예가 있습니다. SaaS (Storage as a Service)는 클라우드에서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및 백업 스토리지 시스템을 제공하고 DBaaS (Database as a Service)는 클라우드를 통해 데이터베이스 플랫폼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AWS 및 Azure와 같은 퍼블릭 클라우드 공급자에는 DBaaS 제품이 있습니다.

MaaS (Malware as a Service)는 퍼블릭 클라우드를 사용하여 조직이 랜섬웨어 및 DDoS (Distributed Denial of Service)와 같은 일반적인 공격을 막을 수 있도록 합니다. VMware AppDefense는 MaaS의 새로운 예입니다.

XaaS의 다른 예로 DRaaS (Disaster Recovery as a Service), CaaS (Communications as a Service) 및 NaaS (Network as a Service)가 있습니다.

XaaS의 장단점

서비스형 모델은 비용을 절감하고 IT 배포를 단순화할 수 있기 때문에 회사들은 종종 XaaS를 선택합니다. 모든 추가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회사들은 사내 IT 인프라를 줄여서 서버, 하드 드라이브, 네트워크 스위치, 소프트웨어 배포 등을  줄일 수 있습니다.

IT 인프라가 적다는 것은 장비 공간, 전력 및 냉각과 같은 물리적 오버 헤드가 줄어든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IT 인력의 감소로 이어 지거나 IT 직원이 비즈니스를 위해 더 중요하고 부가가치가 높은 프로젝트에 집중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외부 서비스를 사용하면 많은 자본 비용 (Capex)이 비즈니스 운영 비용 (Opex)으로 전환됩니다.

이와같은 이점에도 불구하고, XaaS 서비스는 때때로 탄력성 및 인터넷 안정성 문제와 경쟁합니다. 일부 기업은 서비스 제공 업체의 환경 및 인프라에 대한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서비스 상태를 보다 잘 측정하고 보다 능동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업을 중단하거나 인수하거나 특정 서비스를 중단하거나 기능 로드맵을 변경하는 서비스 제공 업체는 XaaS 사용자에게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XaaS의 전망

클라우드 컴퓨팅과 유비쿼터스의 고대역폭 글로벌 인터넷 액세스의 조합은 XaaS 성장을 위한 유리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모든 종류의 인프라 아웃소싱은 데이터로 신뢰하는 것을 의미하며, 항상 관련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 보안에 있어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결함이 있을 가능성이 높을수록 실패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일부 조직에서는 보안, 규정 준수 및 비즈니스 거버넌스 문제로 인해 XaaS를 채택하는데 망설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서비스 제공 업체는 점점 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여 조직이 추가 워크로드를 클라우드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HLIFEINFO
,